이건희 <교육용 DIY KIT : 전자얼굴>

이건희
Cohni Lee

- 2016 국립현대미술관 아트팹랩 워크숍
- 2016 국립시립미술관 SeMa Storage ShowCase 전시
- 2016 서울혁신파크 메이커페어 서울 
- 2016 서울디자인재단 도심제조공공미술 '을지로 닷컴' 아트플랜 공모
- 2016 서울시청년허브 컨퍼런스 삶의 재구성 오픈스튜디오, 컨퍼런스, 출판 
전자얼굴
Elecfaceclip

전자회로와 디지털 입.출력 장치의 이해를 돕는 미디어아트 교육용 DIY키트이다. 저항, LED, 베터리 등으로 
구성된 전자얼굴 KIT를 스스로 만들고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항상 우리 주변에 있지만 정작 잘 알지 못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전자 부품, 전기에너지,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 등을 보다 쉽고 친숙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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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재형 < VR 게임 콘텐츠: 메쉬메이슨>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노재형
Jaehyong Noh

- 2017 VR EXPO 'Made with Unity' 상 수상
- 2017 VR EXPO 'Best Creative' 상 수상
- 2016 VR 게임 스타트업 브로틴(VRotein)과 계약 
메쉬메이슨
Meshmason

석공이 돌을 쪼개고 잘라서 조형물을 만드는 재미를 가상현실 공간에서 재현한 VR 게임용 콘텐츠이다. 돌 대신 
Mesh를 잘라내면서 점점 더 복잡하게 얽혀있는 Mesh의 다양한 퍼즐 스테이지를 풀어본다. 또한 조각 모드에서는 
Mesh를 자유롭게 조각하면서 두뇌를 쉬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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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우 <웨어러블 IoT 디바이스: 모두의 스포츠>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남은우
Eunwoo Nam
- 2017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등록
모두의 스포츠
Everybody's Sports

IoT기술을 이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 기반 스포츠 경기 카운팅 시스템이다. 운동 경기 시, 각 팀별 점수를 
기록하는 팔찌, 어플리케이션, 스코어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디바이스 모드와 디스플레이 모드로 나뉘며, 
농구, 축구, 탁구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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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서빈 < IoT 커스텀 아트토이 DIY 키트>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오서빈
Seo Bin Oh

- 2016 DDP 메이커페스티벌 
- 2016 서울혁신파크 메이커페어 서울 전시 
- 2016 BEXCO 부산디자인페스티벌 전시 
- 2016 서울디자인페스티벌(COEX) 전시
아트토이 DIY 키트
Art Toy DIY KIT

웹상에서 각 파츠의 모듈과 색상을 자유롭게 선택,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3D 프린팅 IoT 아트토이 DIY플랫폼이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아트토이 두 개가 페어링되고, 한 개의 아트토이 머리를 쓰다듬으면 멀리 떨어진 상대방의 아트토이가 
좌우로 움직이는 형태로 상호 소통 가능하다.

강명진 < IoT 디바이스: 스마트 저금통>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강명진
Myung Jin Kang

-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메이킹 경진대회참가팀 선정
-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아이디어융합팩토리커뮤니티 랩2기 선정
- 2016 예술의전장 '알고리즘을 통한 나만의 이야기' 교육 강사
스마트 저금통 
Smart Piggy Bank

이 작품은 동전 회수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저금통으로,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재미있게 저금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마트 돼지 저금통입니다. 돼지 저금통과 연동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나의 저축 금액과, 동전 회수율에 따른 나의 사회공헌
도, 그리고 동전 교환기가 있는 은행을 찾아주는 지도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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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남 < 웹 어플리케이션: 오프코드>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김호남
Honam Kim

- 2016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육혁신 프로그램 보조연구원  
- 2016 페브리케이션 랩 메이커 존 운영 

오프코드 (실시간 코딩 교육 플랫폼)
Offcode 

오프코드는 실시간 코딩 교육을 위한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강사가 수업 내용(코드)을 학생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필요한 링크를 바로 전달하고 메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서로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파일 공유 기능도 
있어, 손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한 웹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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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의 <도시 공유자원 플랫폼: DoSim>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홍대의
Dae Eui Hong

- 2016 아트센터 나비 친환경 공유도시를 위한 국제 해카톤 참가
- 2016 서울시 주최, 공유서울 페스티벌 작품 전시, DDP

도심: 도시 공유자원 플랫폼
Platform DoSim

도시의 중심, 또는 도시의 마음이라는 뜻의 DoSim 프로젝트는 지리정보를 기반으로 내 주위의 있는 공유자원들을 
쉽게 확인하고 주위 사람들과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서울시의 공유자전거 따릉이, 나눔카, 
공중화장실 그리고 주차장 등에 대한 공유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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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성태 < IoT 디바이스: Plant Builder >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천성태
Seong Tae Cheon

- 2016 STARSICA 패션 브랜드 런칭 F/W Collection 아트피스 디자인 
- 2016 STARSICA 패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F/W 런던 패션쇼

플랜트 빌더: 식물의 성장을 돕는 화분받침
Plant Builder

편향적 광합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물의 비대칭 성장을 예방하고자 개발한 IoT화분 받침이다. 빛 감지 
센서를 통해 입력된 센서값에 따라 화분의 회전을 유도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전 제어와 LED 제어가 
가능하며, 회전 제어에서는 온오프모드와 빛 센서 모드, LED 제어에서는 패턴 모드와 컬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성유지 <사운드 인터렉티브: WAVEFORM>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성유지
You Ji Sung

- 2017 GroundVa <Pre-> 전시 
- 2017 나이키 풋볼 하이퍼베놈 런칭 맵핑 행사
- 2016 앱솔루트 보드카 리미티드 에디션 런칭 맵핑 행사
- 2016 나이키 풋볼 스쿨챌린지 인터렉티브 미디어 존
- 2016 나이키 풋볼 머큐리얼 런칭 행사
- 2016 나이키 축구 국가대표 유니폼 런칭 맵핑 행사 

웨이브폼 : 사운드 반응 인터렉티브 아트
WAVEFORM

WAVEFORM은 음파의 형태를 재료의 재질과 구조적으로 접근한 작품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음파는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감쇄되기도 합성하기도 하는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관계를 오브제와 빛으로 나타내고자 한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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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얼 <자유로부터의 도피: 로보틱 아트>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박얼
Earl Park

- 2015 국립광주아시아문화전당 Plastic Myths 전시
- 2016 연세대학교 디자인예술학부 디지털아트학과 피지컬 컴퓨터, 디자인바이스트럭쳐, 인터렉티브 워크숍 강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Escape from Freedom 
'자유로부터의 도피'는 인간 신경증에 대한 센서와 알고리듬의 우화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신포도와 여우'라는 
우화 속에서 여우라는 단순한 기재로 인간의 마음을 드러내는 것처럼 움직이는 테이블과 자신의 알고리듬의 트랩에 
갖힌 조그만 로봇을 통해 인간의 비합리성을 모사하고자 했습니다. 관람자는 테이블을 통해 테이블 위의 로봇과 
인터랙션을 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을 기울여 로봇을 테이블 안에 있는 원 밖으로 나오도록 유도를 하지만, 그 자신은 
자동적인 비합리적 알고리듬 때문에 자신의 세계에서 밖으로 나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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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성 <제주 올레길 AR 게임 어플리케이션>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이기성
Ki Sung Lee

- 2017 <제주 올레길 AR 게임>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리케이션 등록 

제주 올레길 AR 게임 어플리케이션
Jeju Olle Trail AR Game Application

올레길을 걷는 관광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올레길 AR SNS 서비스로, 기존의 SNS 기능에 AR(증강현실) 기술을 추가한 
어플리케이션. 어플리케이션 사용자는 올레길 이용 중에 멋진 풍경 사진을 AR 공간에 발자취로 남김으로서 다른 사용자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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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촛불 조명: 캔들 아트 토이>

<2016 창의인재 동반사업 멘티>

조성원
Sungwon Jo

- 2016 COEX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 2016 BEXCO 키덜트 & 하비 엑스포 전시
- 2016 한국콘텐츠진흥원 제2회 한글창의아이디어 공모전 장려상 수상
- 2016 Taipei Toy Festival 작품 전시 
촛불 조명: 캔들 아트 토이 
Candle Light : Candle Art Toy

촛불 조명은 아날로그적인 촛불의 감성을 디지털에 융합하여 제작한 작품이다. 인간의 감각으로 
느낄 수 있는 촛불의 시각, 청각, 촉각을 디지털 센서를 활용하여 제작한 인터렉티브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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