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 Maker’s Manual II : 교육자를 위한] 틴지 보드를 이용한 전자 소리 악기 : 음악이 흐르는 도시樂 만들기 – Wav2Sketch 활용하기

Wav2Sketch는 44.1, 22.05, 11.025kHz 샘플의 Wav 확장자 파일을 틴지 보드에 활용할 수 있는 소리 스케치 파일로 변경시켜주는 프로그램이다.

Wav2Sketch 코드를 실행하면 같은 폴더에 있는 Wav파일을 아두이노 스케치에 복사 가능한 ‘.cpp’, ‘.h’파일로 변경해준다.

 

1.적합한 규격의 소리찾기

Wav2Sketch는 앞서 설명 했듯이  44.1, 22.05, 11.025kHz 샘플의 Wav 확장자 파일을 아두이노 스케치에 복사 가능한 파일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파트에서는 freesound.org에서 적합한 규격에 속하는 소리 샘플을 찾는 방법을 안내하려고 한다.

1)freesound.org에 로그인한다.

 

2)우측 상단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한다. (예시.Drum)

 

3) 오른쪽 창에 검색 필터를 Type : Wav, SampleRate : 44100Hz, Bitdepth : 16bit로 설정한다.

 

4)원하는 사운드 샘플 파일은 선택한다.(예시.Amen Break B)

 

5)’Download’버튼을 눌러 샘플 파일을 다운받는다.

 

2.Wav2Sketch로 찾은 소리 파일 바꾸기

-윈도우 운영체제

(Teensy_Sample_Win : Wav2Sketch, 소리샘플 파일,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압축한 파일. 아래 과정을 따라하기위해 필요하다.)

1)다운로드 받은 소리 샘플 파일을 ‘Wav2Sketch.exe’와 같은 폴더에 위치시킨다. 

2)’Wav2Sketch.exe’를 실행한다.

3)사운드 샘플의 ‘.cpp’,’.h’파일이 생성된다. 생성된 ‘.cpp’ 파일을 열어 변환이 잘 되었는지 확인한다.

-변경이 잘 진행됐을 경우 : 하단의 코드가 존재한다.

-변경이 잘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 : 하단의 코드가 존재하지 않는다.

 

-맥 운영체제

(Teensy_Sample_Mac :Wav2Sketch, 소리 샘플 파일, 아두이노 스케치 파일을 압축한 파일. 아래 과정을 따라하기위해 필요하다.)

1)’Teensy_Sample_Mac.zip’을 다운 받아, 홈 폴더에 압축을 풀어준다.(Finder에서 ‘Command+Shift+H (⌘+⇧+H)’를 누르면 홈 폴더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다.)

 

2)다운받은 소리 샘플을 ‘Teensy_Sample_Mac’ 폴더로 이동시킨다.

 

 

3)’터미널(Terminal)’앱을 실행한다.

 

 

4)입력창에 ‘cd Teensy_Sample_Mac’을 입력한 후, ‘Return’키를 눌러준다.

 

 

5)입력창에 ‘./wav2sketch‘를 입력한 후, ‘Return’키를 눌러준다.

 

6)변환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고, 사운드 샘플의 ‘.cpp’,’.h’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지원되지 않는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3.틴지보드에 코딩하기(윈도우, 맥 운영체제 모두 동일)

1)생성된 ‘.cpp’,’.h’ 파일을 ‘Teensy_Sample’ 스케치가 있는 폴더로 이동한다.

 

2)소리 샘플 코드를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불러온 코드에 추가한다.

-#include 샘플 파일명.h”

 

3)변경하고자 하는 터치핀(#)의 코드를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수정한다.(예시.0번핀)

-sound#.play(샘플 파일명)

 

4)코드를 확인한 후, 업로드한다.

 

Posted in 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LL,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nd tagged , , , , , , , , ,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