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01 Synth_α_후니다 킴

[로봇공방 2기 워크숍]

6: ± 01 synth_α 제작 워크숍 / 후니다 킴(Air Sculptor Sound &Media Artist) 

 

일시 : 2014년 10월 18일 토요일 오후 2시~

장소 : 타작마당

 

주최 : 아트센터 나비

 

로봇공방 2기 워크숍 여섯 번째 시간은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시스템으로서의 테크놀로지와 디지털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여 시스템의 기본구조인 ‘0’과 ‘1’, 컴퓨팅의 시작인 논리회로에 따른 전기신호로 소리와 빛을 생성하는 ±01synth_α키트를 제작하였다.

 

[리뷰]

인스톨레이션, 사운드비주얼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후니다 킴 작가는 2008년 NTT ICC <확장된 감각(EXTENDED SENSES)> 전시, 2010년-2011년 IamasSonic 사운드 비주얼 퍼포먼스, 2014년 IAMAS_CONDUCTIVE SYNTH _H V1.5 워크숍(동경 코소나레 사운드 라이트 스케이프(CONSONARE 2014 WORKSHOP/EXHIBITION) 일환)을 진행하였으며, 같은 해 금천예술공장 다빈치페스티벌 전시에 참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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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목록

not gate 40106 논리회로칩, 소켓, 캐패시터, 고정저항, 가변저항, 클립, 점퍼와이어, 점퍼, 텍트스위치

​​반응 원리

가변저항의 값과 캐패시터의 용량, 빛 센서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에 따라 소리와 빛이 피지컬하게 변한다. (가변저항의 값과 캐패시터의 용량이 클수록 저주파의 소리, 작을수록 고주파의 소리, ​빛의 양이 많으면 고주파의 소리, 적으면 저주파의 소리)

신디사이저 2 [후니다킴] 리사이즈

회로도

​▶ 제작 순서

1

1. 컴퓨팅의 기본인 0과 1에 대해 사유한다.

2

2. 디지털의 신호를 간단히 만들어내는 논리회로에 대해 이해하고 그중 하나인 NOT GATE 구조를 알아본다.

​* NOT GATE : NOT 게이트(인버터라고도 함)는 반전 또는 보수화라고 일컫는 연산을 수행하며 하나의 논리 레벨을 반대의 레벨로 변경한다. 인버터는 한 개의 입력과 한 개의 출력을 갖는 게이트로 논리적인 부정을 나타낸다. 따라서 인버터는 입력이 Low일 때 출력은 High이고 입력이 High일 때 출력은 Low인 반전된 출력 펄스가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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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not gate로 소리,빛,움직임을 컨트롤하는 ±01synth_α 기판을 조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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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synth_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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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01synth_α키트의 논리회로에서 나가는 0, 1을 캐퍼시터를 자유롭게 교체하면서 소리와 빛의 변화를 실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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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저항 부분을 점퍼와이어로 분리하고 양끝단을 두사람이 나누어 가지고 퍼포밍을 하여 캐패시터와 저항의 역할을 소리와 빛의 변화로 이해하며 실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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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synth_α의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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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른 신디사이저와 패칭하면서 단순한 구조에서 출발한 모듈의 확장성에 대해 생각하며 몸으로 연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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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synth_α 반응 영상

 

* 후니다 킴 작가의 작업과 활동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https://www.facebook.com/hoonida.kim

 

 

* 리뷰 작성 : 이연경 연구원

 

* ± 01 Synth_α 회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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