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성과발표회>

2016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성과발표회 – 2016 CREATOR RUNWAY

일시 2016.12.15

장소 쿤스트할레(SJ.KUNSTHALLE)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한국콘텐츠진흥원

플랫폼 기관 아트센터 나비

 

오는 12월 15일, 논현동 쿤스트할레에서 창의인재 동반사업 참여 멘티들의 성과발표회를 진행합니다. 16년도 8개 참여 플랫폼 기관의 성과발표를 다 같이 진행할 예정이며, 나비는 공연, 전시, 피칭으로 참가하게 됩니다.

박훈규 멘토와 신범호, 박우재 홍찬혁 멘티의 프로젝트 그룹 무토가 발표회의 오프닝 공연을 선보이고, 나비 E.I.Lab과 이창우 멘티의 브레맨 음악대(AI), 노재형 멘티의 Meshmason(VR), 노수영 멘티의 Journey(VR), 남은우 멘티의 모두의 스포츠(IoT), 천성태 멘티의 Plant Builder(IoT), 오서빈 멘티의 3D Printing IoT Art Toy DIY Platform(IoT), 이건희 멘티의 전자얼굴(DIY KIT) 을 3층에서 전시합니다. 또한, 피칭과 쇼케이스 시간에는 이건희 멘티가 미디어 아트 교육용 키트인 전자얼굴을 주제로 참가할 예정입니다.

 

12월 15일 공식 일정

 

프로젝트 소개

<오프닝>

MUTO | 미디어융복합 공연|멘토 박훈규, 멘티 신범호, 박우재, 홍찬혁
광활한 대지를 울린다는 의미를 지닌 무토(MUTO)는 그래픽 아티스트 박훈규, 이디오테잎의 프로듀서인 신범호, 거문고 연주자인 박우재, 그래픽 디자이너 홍찬혁이 함께하는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 그룹이다. ’16년 7월 파주자유음악잔치에서 진행한 1차 공연을 시작으로 8월 문래예술공장 박스시어터에서 2차 공연을, 10월 아르헨티나 UNSAM(산마르틴대학교)에서 3차 초청 공연을 가졌고 12월 작곡자 겸 지휘자인 원일이 진행하는 국악방송 ‘원일의 여시아문’ 특집 공개 방송에 초청되어 공연을 마쳤다.

<전시>

브레멘 음악대 | AI 로보틱스 | 아트센터 나비 E.I.Lab, 이창우 멘티

소음을 음악으로 만드는 인공지능 로보틱스 시스템이다. 로봇 활동 범위 내에서 포착되는 소리와 소음을 모아서 데이터화하고 이를 서버로 전송하면, 구글 오픈소스 머신러닝 플랫폼인 텐서플로우에서 인공지능 알고리즘인 마젠타의 실시간 처리를 통해 음악을 연주한다.

 

Meshmason | VR | 노재형 멘티
석공이 돌을 쪼개고 잘라서 조형물을 만드는 재미를 가상현실 공간에서 재현한 VR 게임용 콘텐츠이다. 돌 대신 Mesh를 잘라내면서 점점 더 복잡하게 얽혀있는 Mesh의 다양한 퍼즐 스테이지를 풀어본다. 또한 조각 모드에서는 Mesh를 자유롭게 조각하면서 두뇌를 쉬게 할 수 있다.

 

 

Journey | VR | 노수영 멘티
Journey 프로젝트는 VR을 활용하여 관객이 아트토이 ‘bennysing’과 동행하는 인터렉티브 아트작업이다.
관객이 실제 세발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토이 자전거로 전달이 되어 토이가 레일을 따라 여행을 시작한다.

 

 

플랜트 빌더 | IoT | 천성태 멘티
편향적 광합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식물의 비대칭 성장을 예방하고자 개발한 IoT화분 받침이다. 빛 감지 센서를 통해 입력된 센서 값에 따라 화분의 회전을 유도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회전 제어와 LED 제어가 가능하며, 회전 제어에서는 온오프모드와 빛 센서 모드, LED 제어에서는 패턴 모드와 컬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모두의 스포츠 | IoT | 남은우 멘티
IoT기술을 이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디스플레이 기반 스포츠 경기 카운팅 시스템이다. 운동 경기 시, 각 팀별 점수를 기록하는 팔찌, 어플리케이션, 스코어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디바이스 모드와 디스플레이 모드로 나뉘며, 농구, 축구, 탁구 등 다양한 스포츠 경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3D 프린팅 IoT 아트토이 DIY 플랫폼 | IoT | 오서빈 멘티
웹 상에서 각 파츠의 모듈과 색상을 자유롭게 선택,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는 3D 프린팅 IoT 아트토이 DIY플랫폼이다.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아트토이 두 개가 페어링되고, 한 개의 아트토이 머리를 쓰다듬으면 멀리 떨어진 상대방의 아트토이가 좌우로 움직이는 형태로 상호 소통 가능하다.

 

 

피칭/전시

 

전자얼굴| DIY KIT | 이건희 멘티
전자회로와 디지털 입.출력 장치의 이해를 돕는 미디어아트 교육용 DIY키트이다. 저항, LED, 베터리 등으로 구성된 전자얼굴 KIT를 스스로 만들고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항상 우리 주변에 있지만 정작 잘 알지 못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전자 부품, 전기 에너지, 피지컬 컴퓨팅의 원리 등을 보다 쉽고 친숙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본 사업은 발대식, 아이디어 마켓(6월)->빠른 프로토타입 발표회(7월)->나비 기술 교육 프로그램, 프로토타입 개발 토론회(8, 9월) ->메이커 페어 서울(10월)->부산 비엔날레 워크숍(11월)->성과발표회(12월)->크라우드 펀딩 시도 및 특허 출원 준비, 데모데이(1월) 일정으로 2017년 2월 중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플랫폼 기관 총괄 이연경
플랫폼 기관 실무책임 윤진영
플랫폼 기관 실무담당 박선영, 김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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