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 <'세상' 나아가기>

 

 

2016년 청소년 사물인터넷(IoT) 경진대회 은상 수상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장윤석 학생(신능중 1) 

 

 

<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는 올 5월 10일을 시작으로 총 8개월 과정의 ‘나’ 이해하기 -> ‘우리’ 이해하기 -> ‘세상’ 나아가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지난 10월 15일과 16일 양일간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된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에 참가하여 ‘에듀케이터’, ‘큐레이터’, ‘아티스트’로서 또래 친구들에게 자신들의 배움을 나누어 주고 자신들의 창작품을 전시하고 소개하면서 시민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세상’ 나아가기 과정을 경험하였다. 

또한 학생들은 팀별로 작은 실천과 변화를 유도하는 프로젝트를 완성하여 여러 발명 대회와 영상제에 도전하기도 하였다. 아래는 11월 26일(토)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에서 개최된 ‘2016년 청소년 사물인터넷(IoT) 경진대회(주최·주관: 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에 참가한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영 메이커 창작소> 수업 학생들의 진지한 모습이다. 이 날 참가한 학생 4팀 전원이 수상하였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16년 청소년 사물인터넷(IoT) 경진대회 수상

– 은상 수상 (1팀)

· 로드킬 방지 시스템 프리미엄팀 – 장윤석(신능중 1) : 

 자동차나 자전거 앞쪽에 생체 신호를 감지해 경고 신호를 보내는 로드킬 방지 장치

– 동상 수상 (2팀)

· 나를 지켜주는 호신용 액세서리 박카스와 비타 500팀 – 김민수(신능중 2), 이다연(능곡중 1) , 이수연(원당중 1) :

 긴급 상황 시 범죄 신고를 해주고 빛과 소리를 통해 위험을 알리는 호신용 액세서리

· LED 길 진성현팀 – 복진목(서정중 1), 김성준(신능중 2), 신현종(신능중 2) :

 새벽에 가족의 잠을 깨우지 않고 안전하게 화장실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화장실 안내등

– 장려상 수상 (1팀)

· 어항 오염도 감지기 김조심팀 – 김윤재(화수중 2), 조우현(신능중 1), 심원보(서정중 1) :

 어항의 수온, 수질 등을 감지해 어항 관리를 도와주는 장치 및 어플리케이션

영상제에 참가한 학생들은 2016 대한민국 콘텐츠 공모대전 청소년 분야 1차 서류심사 통과, 2차 면접 심사 대상자로 선정되어 11월 26일(토)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에서 자신의 영상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와 완성 과정을 설명하였다. 

영상 제목, 주제, 내용은 아래와 같다.  

<변화, 그 시작> 꿈의 학생들팀왕호은(도래울중 2), 김원준(신능중 3), 윤동하(신능중 1)

주제 : 지구온난화

사람들의 사소한 행동이 변화를 만들고, 그 변화는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한다. 

우리의 무의식적인 행동으로 상처받은 지구를 위한 사소한 실천

지난 8개월간의 학생들의 여정은 다가오는 12월 17일(토) 고양미래인재교육센터에서 만나볼 수 있다. 본 행사에서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왕호은)이 대표로 사회를 볼 예정이며,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김정빈)이 대표로 꿈의학교 사례 발표를 하게 될 예정이다. 

 꿈의학교는 2016년 12월 23일을 마지막으로 총 30주(8개월)의 수업이 마무리된다. 

주최 경기도교육청

주관 아트센터 나비

운영 아트센터 나비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교장 노소영

총괄 이연경

기획 이연경, 박선영 

진행 소재환

촬영 편집 공지혜, 변유리

문의 교육팀 (nabiedu@nabi.or.kr)

Posted in 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LL,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nd tagged , , , , , , , , ,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