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발표회 :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

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발표회 :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

1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들은 지난 10월 15일과 16일 양일간 서울혁신파크에서 진행된 메이커들의 DIY 축제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에 참가하여 자신들이 직접 완성한 프로젝트를 전시, 워크숍 형태로 선보였다.

<메이커 페어(Maker Faire)>란 전 세계 사람(메이커)들이 각자 직접 만든 프로젝트를 서로 ‘보여주고 이야기(Show & Tell)’하고, 프로젝트를 만드는 와중에 배운 것을 공유하는 자리이다. 2006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 마테오(San Mateo) 도시에서의 첫 메이커 페어를 시작으로 영국, 독일, 중국, 일본 등 전 세계의 다양한 도시에서 개최되었으며 매년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2012년 첫 <메이커 페어 서울>을 시작으로 올해 5회째를 맞이했다.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들은 총 123팀의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 메이커 참가 팀 중 ‘납땜왕국’이라는 팀 명으로 참가하여 2개의 워크숍 및 전시 체험 부스를 직접 운영하였다. 

2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영 메이커, 영 미디어 아티스트들은 자신들이 배운 배움과 세상을 향한 변화의 메세지를 또래 친구들, 관객들에게 나눠주기 위해 에듀케이터(Educator), 큐레이터(Curator), 미디어 아티스트(Media Artist), 메이커(Maker)가 되어 무료 워크숍과 체험형 전시를 직접 진행하였다.

 
각 수업의 학생들이 선보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 메이커 창작소 : 반디 목싸개 만들기 무료 워크숍 운영

3-tile

7

· 영 미디어 아티스트 실험실 : 사운드 아트 창작품 ‘원통한 삐삐’ & ‘도시樂’ 체험 전시 운영 및 비디오 아트 창작품 ‘배움을 찾아서’ 송출

8-tile
12

약 4,000여 명의 관객들에게 직접 작품을 설명(도슨트)하고 약 200여명의 시민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선보인 사운드 아트 창작품 ‘원통한 삐삐’, ‘도시樂’은 중앙일보 – 소년 중앙 Weekly 커버스토리에 소개되었다. <영 미디어 아티스트 실험실> 수업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고 완성한 ‘원통한 삐삐’, ‘도시樂’ 작품의 제작 방법은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3

* ‘[커버스토리] 아두이노 살펴보기 – 메이커 페어 서울 2016서 만난 제품들’ 기사 링크 :

  http://sojoong.joins.com/archives/9547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들은 그동안 진행되었던 단계별 융합 교육 프로그램 1. ‘나 이해하기(학생 스스로 꿈을 탐구하하기)’ 과정을 이수하고 현재 2. ‘우리 이해하기(꿈과 관련된 지식을 배우고 함께 경험하기)’ 과정 중에 있다. <제5회 메이커 페어 서울>을 통해 3. ‘세상 나아가기(꿈을 경험하고 지역 축제, 발명대회 등에 참여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과정을 실현함으로써 한 층 더 성장하고 있다. 

  

주최 경기도교육청

주관 아트센터 나비

운영 아트센터 나비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교장 노소영

총괄 이연경

기획 이연경, 박선영 

진행 소재환

촬영 편집 공지혜, 변유리

문의 교육팀 (nabiedu@nabi.or.kr)

Posted in 2016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LL,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nd tagged , , , , , , , ,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