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uctive Synth V1.0_후니다 킴

[로봇공방 워크숍]

7차
​(세미나) 필리핀 제1회 팹랩 아시아 네트워크 모임 및 카타르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교 융합 디자인 심포지엄 참가 후기/ 고훈민(Maker)

(워크숍) 빛과 소리 프로젝트 : 전도성 잉크, 터치 센서, 라이트 센서
​_사물 악기 제작 워크숍 / 후니다킴(Air Sculptor Sound &New Media)

일시 : 2014년 6월 21일 토요일 오후 2시~
장소 : 타작마당
주최 : 아트센터 나비

로봇공방 7차 워크숍은 필리핀에서 열린 제1회 팹랩 아시아 네트워크모임과 카타르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교에서 열린 융합 디자인 심포지엄에 다녀온 고훈민 작가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후니다 킴 작가와 함께 빛과 소리 프로젝트로 전도성 잉크, 터치 센서, 라이트 센서를 활용한 사물악기(Conductive Synthesizer)를 제작하였다.

[리뷰]

1부 : 필리핀 제1회 팹랩 아시아 네트워크 모임 및 카타르 버지니아 커먼웰스 대학교 융합 디자인 심포지엄 참가 후기 / 고훈민(Maker)

고훈민 작가 : 저는 5월 2일부터 8일까지 7일간 일본국제협력기구(JICA)와 필리핀 과학기술부(DOST)의 초청으로 필리핀 보홀에서 열린 팹랩 아시아 네트워크 1회 및 팹랩 보홀 개소 워크숍에 다녀왔습니다. 보홀 팹랩은 보홀 주립대 안에 일본국제협력기구의 지원으로 지어졌습니다. 개소식 때 필리핀 대통령 베니그노 아키노 3세가 축하 연설을 하였습니다. 오전에는 아시아 지역에서 방문한 사람들의 활동 발표가 있었고 오후에는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noname01
보홀 주립대학 내 위치한 팹랩 보홀

여러 나라에 팹랩이 설립되었고 현재까지 꾸준히 생겨나고 있습니다만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랩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랩들과 긴밀한 공조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팹랩에서는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바탕에서 지역적인 연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보홀 지진피해주민용 임시거처용 모형을 레이저커터를 이용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noname02

레이저커터를 이용한 보홀 지진피해 주민용 임시거처 모형

인상깊게 본 것은 일본의 가마쿠라 팹랩입니다. 125년된 양조장을 개조해서 만든 이 팹랩은 1/3은 건축사무소, 1/3은 팹랩, 1/3은 주택입니다. 아담하고 분위기가 좋아서 연령을 불구한 지역 주민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가마쿠라는 공예품으로 유명한 지역이어서 공예가들과의 협업도 많이 일어납니다.

noname03

레이저커터로 만든 마을 지도 ⓒ 팹랩 가마쿠라 (FabLab Kamakura)

noname04

전통적인 가죽 가공기술에 레이저커터를 사용해서 만든 KULUSKA 가죽 슬리퍼 ⓒ 팹랩 가마쿠라 (FabLab Kamakura)

5월 16일부터 20일까지 카타르 도하의 버지니아 커먼웰스대학교 카타르 캠퍼스에서 열린 융합디자인 심포지엄에도 다녀왔습니다. 이곳에서 보았던 인상적인 결과물들도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아랍 사회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억압을 반어적으로 표현한 designed object의 사례들입니다.

noname05

여성의 신발에 장착된 아두이노_외출한 여성의 위치가 기록되어 이동 경로를 감시함.
ⓒ Ezra Kazeem, 버지니아 커먼웰스 융합디자인 심포지엄 (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in Qutar, Interdisciplinary Design Symposium)

noname06

레이저로 렌즈를 애칭한 여성용 선글라스_외관은 아름답지만 실제로는 앞이 보이지 않아 여성의 감각을 차단함.
​ⓒ Ezra Kazeem, 버지니아 커먼웰스 융합디자인 심포지엄(Virginia Commonwealth University in Qutar, Interdisciplinary Design Symposium)

최근에는 과천과학관에서 김용승 작가의 로봇 팔을 기반으로 로봇 팔을 만들었고 Jens Dyvik의 오픈 디자인 소스를 이용하여 CNC로 흔들의자를 만들었습니다.

DSC02113

김용승 작가의 로봇 팔을 기반으로 만든 고훈민 작가의 로봇 팔, Like father, like son

noname07
Layer Chair, Jens Dyvik, 2013

noname08
고훈민 작가의 Layer Rocker Chair, 2014

저는 앞으로 한국의 여러 작업 공간에서 팹랩과 같이 지역적이면서 동시에 국제적인 창작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입니다.

디지털 패브리케이션과 고훈민 작가의 활동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블로그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http://fareastfab.blogspot.kr/
http://academy.cba.mit.edu/2012/students/hunmin.koh/

 

2부 : 빛과 소리 프로젝트_전도성 잉크, 터치 센서, 라이트 센서_사물 악기 제작 워크숍 / 후니다 킴(Air Sculptor Sound &Media)

후니다 킴 작가와 함께 빛과 소리 프로젝트로 전도성 잉크, 터치 센서, 라이트 센서를 활용한 사물악기(Conductive Synthesizer)를 제작하였다. 제작 과정을 기록한 사진과 영상을 통하여 워크숍 현장을 소개하고자 한다.

DSC02128

Logic Circuit으로Conductive Synthesizer를 만드는 오늘의 워크숍을 설명하고 있는 후니다 킴 작가

* Resistor (저항)
resistor란 V=IR 이라는 Ohm’s law을 만족하는 passive element(수동소자)이다.
즉 resistor의 크기가 크면 작은 current가, resistor의 크기가 작으면 큰 current가 흐른다.
일반적으로 current는 resistance(저항값)이 낮은 경로로 가려고 하는 성질이 있다.
current가 resistor을 지나게 되면, I x R 만큼의 voltage가 소모된다. 즉 전력(에너지)가 든다.

* Capacitor (캐패시터)
capacitor는 흔히 캡(cap)이라 부른다. Signal이 cap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방향의 변화가 잦아야 한다. frequency가 낮은 signal일수록 cap을 통과하기가 어렵다.
같은 frequency일 때 capacitance (cap의 value)값이 클수록 cap을 통과하기가 쉽다.
capacitor는 전류를 충전했다 방전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DSC02200

참여 작가들의 Conductive Synthesizer 제작을 돕고 있는 모습

DSC02249

완성된 Conductive Synthesizer

DSC02278

완성한 Conductive Synthesizer로 참여 작가들과 소리를 실험하고 있는 즐거운 모습

* CONDUCTIVE SYNTH V1.0 workshop 워크숍 영상

본 영상은 후니다 킴 작가 측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촬영 및 편집 : 김은수)

인스톨레이션, 사운드비주얼 퍼포먼스를 중심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후니다 킴 작가는 2015년 2월 동경에서 열릴 코소나레 2014 사운드 라이트 스케이프(CONSONARE 2014 WORKSHOP/EXHIBITION) 전시 기획의 일환으로
일본 IAMAS 에서 Logic_Circuit 시리즈 중 CONDUCTIVE SYNTH _H V1.5을 8
월 2일~3일 양일간 총 14시간에 걸쳐 하드코어 워크숍을 진행할 계획이며 다가오는 9월 3일부터 10월 16일까지 금천예술공장에서 열리는 2014 다빈치페스티벌 전시 참가 예정입니다.

일본에서 열리는 후니다 킴 작가의 워크숍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node-lab.org/?p=998

*리뷰 작성 : 이연경 학예연구원

* Conductive Synth V1.0 회로도

Posted in 1기워크숍.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