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구석구석 마을지도 보드게임 만들기>

2015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구석구석 마을지도 보드게임 만들기>

 

 

교육기간 2015년 7월 15일 – 2016년 2월 4일

교육장소 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및 신능중학교

교육대상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3학년

교육강사 김승범, 김화용, 배인숙, 심재경, 엄윤설

마을강사 이승희, 유인숙, 최난경

 

주최 경기도교육청

주관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운영 아트센터 나비, 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총괄 이연경

실무 담당 박선영

실무 보조 소재환

촬영 편집 공지혜 변유리

2015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두번째 튜토리얼 영상 <구석구석 마을지도 보드게임 만들기>를 공개합니다.

본 영상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용 소프트웨어인 ‘스크래치’, 작은 컴퓨터에 해당하는 ‘라즈베리 파이’, 피지컬 컴퓨팅 도구인 ‘센서보드’를 활용한 ‘도착하라! 만키!’ 게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첨부된 매뉴얼, 영상,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원리 이해하기 : 스크래치(Scratch)

스크래치란,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이도 그림을 그려 캐릭터를 만들고 블록 코딩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인터렉티브 스토리, 게임, 애니메이션 등을 만들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스크래치의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스크래치_인터페이스

  • 블록 팔레트

캐릭터, 장애물, 아이템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블록들이 모여있는 공간입니다.

 

  • 스크립트 영역

블록 팔레트에서 필요한 블록을 내려놓는 공간입니다.

 

  • 스프라이트 영역

게임의 주인공, 아이템, 장애물 등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모여있는 공간입니다.

 

  • 스프라이트

게임의 주인공, 아이템과 같이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대상을 의미합니다.

 

  • 무대영역

스프라이트와 무대에서 설정한 배경이 보이고 실제 게임이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 무대 만들기

스크래치_1-1

 

 

 

 

 

 

 

 

 

  1. 스프라이트 영역에 있는 ‘무대’를 클릭해주세요.

스크래치_1-2

2-3. ‘배경’ 탭을 클릭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크래치_1-4

 

 

 

 

 

 

 

 

 

 

 

4. 게임의 지도로 사용할 그림 파일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이제 불러온 배경을 새로운 배경으로 편집해 봅니다.

스크래치_1-5

5. 꾸미고 싶은 배경의 ‘편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크래치_1-6

 

 

 

 

 

 

 

 

 

6. 불러온 배경을 꾸미거나, 원하는 모양으로 수정해보세요.

스크래치_1-7

같은 방법으로 게임에 필요한 여러 배경을 만들어주세요.

Tip. ‘그림’ 버튼을 누르면 바로 무대를 그릴 수 있습니다.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컴퓨터나 노트북의 카메라를 이용해서 무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만들기

스크래치_2-1

  1. 스프라이트 영역에 있는 ‘새로운 스프라이트 그리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스크래치_2-2

2. 게임의 주인공을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스프라이트를 만들어주세요.

 

스크래치_2-4

3. 스프라이트 영역에 새롭게 생긴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필요한 장애물과 아이템을 자유롭게 그려 보세요.

Tip. ‘도착하라 만키!’ 프로젝트의 주인공을 여러분이 원하는 캐릭터로 바꾸어보세요. ‘Mankey’ 스프라이트를 눌러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캐릭터로 만든 게임을 공유해주세요!

 

  • 센서보드와 스크래치 연동하기

게임의 무대, 캐릭터, 장애물이 생겼습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센서보드를 이용해 봅시다. 센서보드는 스크래치와 연동되어 외부 자극의 세기를 스크래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센서보드에는 빛 센서, 소리 센서, 버튼, 슬라이더가 장착되어있습니다. 소리 센서를 이용해 크기에 따라 크기가 변하는 토네이도 장애물을 만들어 봅니다.

센서보드_1-1

 

 

 

 

 

  1. 센서보드를 컴퓨터에 연결해주세요.

센서보드_1-2

 

 

 

 

 

2. 스프라이트 영역에서 ‘Tornado’를 선택해주세요.

 

센서보드_1-3

 

 

 

 

3. 블록 팔레트의 ‘제어’ 탭에 있는 ‘녹색 깃발 클릭되었을 때 ‘블록, ‘무한반복’ 블록, 블록 팔레트의 ‘형태’ 탭에 있는 ‘크기~%로 정하기’ 블록을 붙여 주세요.

센서보드_1-4

 

 

 

 

 

4. 마지막으로 ‘관찰’ 탭에 있는 ‘소리 센서값’ 블록을 ‘크기 100%로 정하기’ 블록에 넣어 주세요.

센서보드_TIp

Tip. ‘소리 센서값’ 블로기 보이지 않을때는 ‘슬라이더 센서값’ 블록에 작은 삼각형 블록을 눌러서 ‘슬라이더’를 ‘소리’로 바꾸어 주세요.

센서보드_1-5

소리 센서에 감지되는 소리 크기에 따라 토네이도의 크기가 변합니다.

  • 라즈베리파이의 GPIO를 이용해 LED와 불 장애물 연결하기

라즈베리 파이에 장착되어 있는 GPIO에 LED를 연결하고 만키가 불 장애물에 닿았을 때, LED가 깜빡이도록 만들어봅니다.

GPIO란, General Purpose Input/Output의 약자로 ATtiny85와 유사하게 입출력 신호를 제어할 수 있는 핀입니다.

GPIO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즈베리GPIO_0

 

 

 

 

 

 

 

 

 

 

 

 

 

 

 

만약 LED를 라즈베리 파이의 GPIO핀에 장착한다면 어떻게 연결해야할 지 생각해보세요.

LED의 (+)는 GPIO 핀에 연결되고, (-)는 GND핀에 연결되어야 합니다.

 

라즈베리GPIO_1

 

 

 

 

 

 

 

 

 

1.라즈베리 파이에 LED를 연결합니다. LED의 (+)를 라즈베리 파이 GPIO18번 핀에 연결하고 (-)를 GND핀에 연결해주세요.

 

라즈베리GPIO_2

 

 

 

 

 

 

2. 스프라이트 영역에서 ‘fire’를 선택해주세요.

라즈베리GPIO_3

 

 

 

 

 

 

 

 

 

 

3. 블록 팔레트의 ‘제어’ 탭에 있는 ‘녹색깃발 클릭되었을 때’ 블록, ‘gpioserveron 방송하기’ 블록, ‘config 18out 방송하기’ 블록, ‘무한반복’ 블록을 그림과 같이 쌓아 주세요.

Tip. ‘gpioserveron 방송하기’ 블록과 ‘config 18out 방송하기’블록은 라즈베리 파이의 18번 GPIO를 디지털 출력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블록입니다.

라즈베리GPIO_4

 

 

 

 

 

 

 

 

 

 

4. 무한반복 블록 안쪽에 ‘만약~라면’ 블록을 놓아주세요.

라즈베리GPIO_tip

 

 

 

 

Tip. ‘만약~라면’ 블록이 무한반복 블럭 바깥에 놓이지 않게 주의하세요.

라즈베리GPIO_5

 

 

 

 

 

 

 

 

 

5. ‘만약~라면’ 블록 안에 ‘관찰’ 팔레트에 있는 ‘mankey에 닿기?’ 블록을 넣어 주세요.

 

라즈베리GPIO_6

 

 

 

 

 

 

 

 

 

 

 

 

 

6. 제어탭에 있는 ‘gpio18on 방송하기’ 블록, ‘1초 기다리기’ 블록, ‘gpio18off 방송하기’ 블록, ‘1초 기다리기’ 블록을 그림과 같이 쌓아 주세요.

Tip. ‘gpio18on 방송하기’ 블록은 LED를 켜는 명령어 역할을 합니다.  ‘gpio18off 방송하기’블록은 LED를 끄는 명령어 역할을 합니다. 

 

이제 ‘도착하라 만키!’를 즐겨보세요!

 

매뉴얼 다운로드 링크

스크래치1.무대 및 스프라이트 만들기

스크래치2.센서보드 및 라즈베리파이 응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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