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방과후 2학기 수업>

2015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_ 방과후 2학기

 

 

교육기간 2015년 7월 15일 – 2016년 2월 4

교육장소 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및 신능중학교

교육대상 초등학교 4학년 – 중학교 3학년

교육강사 김승범김화용배인숙심재경엄윤설

마을강사 이승희유인숙최난경

 

주최 경기도교육청

주관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운영 아트센터 나비재미있는 느티나무 온가족 도서관

 

총괄 이연경

실무 담당 박선영

실무 보조 소재환

영상 프로덕션 송경준공지혜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는 계절형 여름(기간 : 2005.7.15.~8.13) 수업을 통해 참여 학생들에게 컴퓨팅사고, 디지털제작, 미디어아트에 대한 기초적인 수준의 이해를 도왔다. 방과후 2학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 방법을 설계하여 창작물을 완성한 후 마을 축제에서 선보이는 진로 체험의 전 과정을 경험한다.

 

방과후 2학기 수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방과후 2학기 수업

 

<토닥토닥 디지털 레시피> 2015.8.25-12.8


12
34


 
 

교육강사 : 김승범, 심재경

마을강사 : 유인숙

 

<토닥토닥 디지털 레서피> 수업에서 만든 토닥토닥 팔찌는 전도성 테이프, 기울기 센서, LED 등 전자 부품들을 이용한다. 팔찌 후크는 전기가 통하는 스위치 역할을 하도록 하고 전체적인 회로를 설계한다. “토닥 팔찌 의뢰서를 작성하여 친구가 위로를 받는 색깔, 음식, 이미지, 움직임에 대한 내용을 토대로 맞춤형 팔찌를 디자인, 완성하여 친구에게 선물하였다. 이지우(신능중 1학년) 학생은 김경덕(신능중 3학년) 학생의 힐링 푸드가 치킨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빛이 나는 닭다리 팔찌를 완성하여 선물하였다.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활용한 창작물을 제작하여 사람들에게 따뜻한 감성을 선물하는 미디어아티스트를 경험하는 시간이었다.  

<마음으로 그린 그림과 디지털 보드게임> 2015.8.26.-12.2

56
78
9

유채우, 박소민(아람초 4) 학생 작품

 

10

 김서영(소만초 6), 김규원(저동초 6), 유해린(아람초 6) 학생 작품  

 

교육강사 : 김화용, 박동희

마을강사 : 유인숙

 

<마음으로 그린 디지털 보드 게임> 수업에서는 어린이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인 스크래치(Scratch)’를 이용하였다. 아날로그 드로잉으로 그린 애니메이션과 보드게임을 디지털로 변환시킨 후 컴퓨터상에서 가상의 지도와 길을 설계하고 이동 경로에 따른 움직임을 구현하였다. 또한 소리, , 움직임을 인식할 수 있는 ‘센서보드’를 ‘스크래치’와 연동시켜 학생들의 목소리로 그림을 그려보았는데 목소리의 크기에 따라 컬러 잉크의 굵기가 변하는 광경을 지켜보던 학생들은 몹시 신기해하며 센서의 재미에 흠뻑 빠져서 다 같이 동요를 부르기도 하였다. 추후 각종 사물을 이용하여 자신들이 만든 디지털 마을지도 보드게임에 사용할 효과음을 생성하고 녹음한 후, 이를 디지털 보드 게임에 접목시킬 예정이다.

 

<오토마타로 풀어보는 동화 이야기 2> 2015.8.27.-12.3

1112
1314

 

교육강사 : 엄윤설

마을강사 : 최난경

 

<오토마타로 풀어보는 동화이야기> 수업은 스토리텔링을 오토마타 장치로 연계하여 풀어내는 수업이다. 먼저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상상력은 동화로 만들어지고(1단계) 동화에 등장하는 각 장면을 모둠별로 설계하여 오토마타로 제작한다.(2단계), 최종 단계에서는 이를 인형극으로 발표(3단계)할 예정이다. 학생 스스로 기획하고 스토리텔링한 창작 동화를 오토마타 기계장치로 구현하여 인형극으로 발표하는 전 과정을 통해 움직이는 기계 장치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협동심을 기르며 창작과 표현의 즐거움을 이해하는 아티스트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오토마타 : 설계한 움직임을 반복 동작으로 구동시키는 기계 장치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학생들은 1017() 경기도고양교육지원청 주최로 일산호수공원에서 열리는 20회 고양꿈돌이 과학축제한마당에 참가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수업에서 만든 창작 결과물을 전시 형태로 선보이는 과정을 통해 큐레이터(Curator)를 경험하고 고양 시민들과 고양 지역 70여개 학교 학생들에게 설명하며 도슨트(Docent)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LED 창작 소품 만들기 체험 부스에서 에듀케이터(Educator) 역할을 체험한다.

<고양 미디어아트 꿈의학교>는 단계별 융합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참여 학생들이 미술관의 직업 체험을 경험하고 스스로 자신의 꿈의 설계하고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다 할 것이다.  

본 사업은 2015 경기도교육청 꿈의학교 지원 사업비로 운영합니다.

Posted in 2015 미디어아트 꿈의학교 and tagged , , , , , , , , , , .

댓글 남기기